Categories: 건강

영유아 열성경련 증상과 대처 방법 알아보기

열성경련은 영유아가 고열 상태에서 발생하는 경련으로서 다른 원인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고열이나 발열 작용의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열성경련은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 5세 소아에게 급격한 체온 상승으로 발생하는 경련성 증상으로 주로 독감이나 중이염 등의 감염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 시간은 열성경련에 대해 함께 알아보시겠습니다.

열성경련 원인

아이의 체온이 급격하게 상승되면 중추 신경계가 반응하여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이 오른다고 하여 해열제부터 먹이시면 안됩니다.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진단해야 합니다. 해열제를 먹여 열을 내린 상태에서 병원에 방문하면 열이 내린 상태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 조카의 경우 고열로 병원에 방문하였는데 가와사키병이였습니다. 가와사키병에 걸리면 많이 위험하고 고생 합니다. 해열제를 먹이고 갔으면 그냥 감기로 나올지도 모르는 일이랍니다.

1. 체온 상승

열성 경련은 고열 상태에서 발생하므로, 아이가 고열에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고열은 감염, 환경 요인, 백신 접종 등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2. 민감한 중추 신경계

영유아의 중추 신경계가 아직 성숙하지 않아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체온 상승에 반응하여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유전적 요인

열성경련은 가족 내에 유전적인 경향이 있을 수 있으며 가족 중에서 열성경련을 경험한 경우 해당 유전적 요인이 아이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열성경련 증상

1. 경련

고열로 인해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는 경련이 특징적입니다. 대개 1- 2 분 정도 지속되며 아이는 팔다리가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고열

열성 경련은 대개 체온이 높아짐에 따라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련은 일반적으로 38 ℃(100.4 °F) 이상의 고열을 가진 아이들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3. 의식 상태 변화

열성 경련 중에 아이는 의식이 없거나 의식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4. 복잡한 동작

경련 중에 동작이나 움직임이 떨거나 복잡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5. 눈의 이상한 움직임

경련 증상에 따라 눈의 움직임이 이상 할 수 있습니다.

열성경련 대처방법

영유아 열성경련은 일반적으로 자연적으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지만, 부모나 돌보미는 경련 발작 중 아이를 안전하게 관찰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열성경련의 대처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1. 안전 유지

열성경련 발작 중에는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주변의 위험한 물건을 치우고 안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2. 기도확보

아이의 몸을 옆으로 눕히거나 아니면 얼굴을 옆으로 돌려 분비물이 기도에 들어가지 않도록 기도를 확보해 줘야 합니다.

3. 경련 지켜보기

아이가 경련을 겪을 때 경련을 일으키는 아이를 지켜보며 얼마나 긴 시간 지속되는지 시간을 체크합니다.

4. 열 조절

열성경련은 고열 상태에서 발생하므로 체온을 조절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이의 옷을 벗기고 가벼운 옷으로 감싸거나 적절한 냉수 또는 미온수를 적신 수건으로 닦아주는 등으로 체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빠르게 체온을 낮추는 것은 좋지 않으며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따를 필요가 있습니다.

5. 119 도움

사실 아이가 열이 오르면서 보호자는 당황하게 되어 아이큐가 뚝 떨어 집니다. 그 무엇보다 저의 경우는 무조건 119를 누릅니다. 개인적으로 3번 정도 119의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그동안 배웠던 정보도 이론과 실습을 해보았지만 실전에 적용해본 경험이 없다면 막상 응급처치를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하게 됩니다.

저는 무조건 119에 전화하여 119에서 이야기한대로 순서대로 따라 하기만 합니다. 따라하다보면 119가 도착하더군요. 부모는 당황할 수 있지만 119는 당황하지 않습니다. 가장 추천 드리는 대처 방법입니다. 아이가 열성경련을  반복적으로 겪거나 경련이 길게 지속되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추가 진단과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사항

아이의 열을 통제하고 기저 질환에 대해 진료를 받는 것이 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열이 났을 때 해열제 먹이기 전에 병원에서 먼저 진단 받는 것이 중요하고 그리고 응급상황에서는 무조건 119 도움 받는것이 정답인것 같습니다. 정보가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가와사키병 증상 및 원인 총정리

라이노 바이러스 특징 및 증상과 예방방법

아데노 바이러스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관리자

Recent Posts

육종암 증상 원인 진단 치료까지 몸이 보내는 신호

육종암 은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암의 일종으로, 일반적인 암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2개월 ago

프로테오글리칸 효능 아름다움을 잡는 혁신적 이것

프로테오글리칸 은 최근 건강과 미용 산업에서 주목받고 있는 성분 중 하나 입니다. 이 성분은 피부…

2개월 ago

크레아틴 효과 운동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크레아틴은 많은 운동선수와 피트니스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보충제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크레아틴을 사용하는 걸까요?…

2개월 ago

베르가못 폴리페놀 효능 활용 방법

베르가못 (Bergamot)은 이름만 들어도 신비로움을 자아내는 과일입니다. 이 독특한 과일은 그 향긋한 향기와 다채로운 용도로…

2개월 ago

폴리코사놀 효능 건강을 위한 슈퍼 함유 식품

폴리코사놀 (policosanol)은 최근 건강 보조제로 주목받고 있는 성분인데요. 폴리코사놀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천연 보충제로…

2개월 ago

이노시톨 효능 부작용 건강을 위한 자연의 선물

이노시톨 은 최근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성분입니다. 이노시톨은 비타민 B…

2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