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일해는 인간에게만 발생하는 전염력이 강한 감염병으로, 1958년에 국내에 DTwP 백신이 도입된 이후 대규모 유행은 소실되었으나, 2009년부터 소규모 유행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백일해 원인
백일해는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주된 감염 경로는 호흡기 분비물이나 비말을 통한 호흡기로 전파됩니다.
백일해 증상
- 잠복기: 평균 7~10일(최소 4일, 최대 21일)
- 초기 증상: 콧물, 눈물, 경한 기침 등의 상기도 감염 증상이 1~2주간 지속됩니다.
- 주요 증상: 4주 또는 그 이상 발작적인 기침이 나타나며, 기침 후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 회복기: 1~2주에 걸쳐 회복되나, 이 시기에도 상기도 감염이 겹쳐 발작성 기침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1. 소아의 경우
- 폐렴: 진행되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중이염: 가끔 발전하기도 합니다.
- 뇌 손상: 드물게 영아의 경우 뇌 출혈, 부기, 뇌의 염증으로 발작, 혼돈, 뇌손상 및 지적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영아와 소아의 차이
- 영아: 발작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 소아: 약 4주 후 기침과 발작이 줄어들지만, 몇 주에서 몇 달까지 기침발작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1세 미만 영아: 드물지만 일부는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백일해 합병증
백일해로 인한 합병증은 주로 2차 감염증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6개월 미만의 영아는 사망률과 이환율이 높습니다.
- 중이염: 귀에 염증이 생깁니다.
- 폐렴: 심각한 기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타 합병증: 무호흡, 청색증, 비출혈, 결막하 출혈, 하안검(아래눈꺼풀) 부종 등
백일해 예방접종
1. 소아 예방접종
DTaP 백신: 디프테리아(D), 파상풍(Ta), 백일해(P) 백신을 결합한 DTaP 백신을 사용합니다.
- 기초 접종: 생후 2개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3회 접종
- 추가 접종: 생후 15~18개월, 만4세에서 6세 사이 추가 접종
2. 성인 예방접종
- 40세 이상: DTaP 예방접종력이 없는 경우. Tdap 1회 접종 후 Td를 2회 접종
- DTaP 기본 접종력 확인된 성인: 마지막 접종 후 10년 이상 경과한 경우. Tdap처음 1회 접종, 이후 10년마다 Td 1회 접종 권장
백일해 접종 부작용
백일해 백신은 안전하고 효과적이지만 주사 부위의 발적, 부기 및 통증, 발열, 두통,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는 두드러기, 얼굴 및 목의 부기, 호흡곤란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백신의 부작용은 백일해 발생 및 합병증의 위험보다 훨씬 낮으므로 예방접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백일해에 대해 핵심만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는 정보